리텐션
유지율이라고도 불리며, 사용자가 서비스를 계속해서 이용하는 정도
코호트 리텐션
사용자를 가입 시기로 그룹화한 후 각각의 그룹들이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서비스에 유지된 비율
가입자 -> 사용자/가입자 -> 사용자 중 사용자/가입자 -> 사용자 중 사용자 중 사용자/가입자 ... 로 계산됨
따라서 리텐션은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점차 감소하는 형태를 보임
코호트 리텐션 예시
(D) 1월 1일 가입자 100명 -> 1월 2일까지 사용자 80명(80%) -> 1월 3일까지 사용자 50명(50%)
(W) 1월 1일~7일 가입자 100명 -> 1월 8일~14일까지 사용자 80명(80%) -> 1월 15일~21일까지 사용자 50명(50%)
DAY+N 리텐션
특정일에 가입한 사용자 중 딱 N일 째 되는 날에 서비스에 유지된 비율, 이때 가입일은 DAY+0으로 표시함
가입자 -> 사용자/가입자 -> 사용자/가입자 -> 사용자/가입자 ... 로 계산됨
따라서 리텐션은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점차 감소하는 형태가 아닐 수 있음
DAY+N 리텐션 예시
1월 1일 가입자 100명 -> 1월 2일 사용자 8명(80%) -> 1월 3일 사용자 90명(90%)
bracket 리텐션
날짜 단위가 아닌 기간 단위로 (WEEK, MONTH 등) DAY+N 리텐션을 확장시킨 개념
특정일에 가입한 사용자 중 딱 N번 째 되는 기간 동안에 서비스에 유지된 비율
bracket 리텐션 예시
(3D) 1월 1일 가입자 100명 -> 1월 2일~4일 사용자 50명(50%) -> 1월 5일~7일 사용자 25명(25%)
(W) 1월 1일~7일 가입자 100명 -> 1월 8일~14일 사용자 80명(80%) -> 1월 15일~21일 사용자 90명(90%)
unbounded 리텐션
bracket 리텐션은 기간 동안이라면 unbounded 리텐션은 기간 이후에
특정일에 가입한 사용자 중 딱 N번 째 되는 기간 이후에 서비스에 유지된 비율 = 이탈율 반대 개념
실무에서 많이 활용되지는 않음
출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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